Korean
KOFIH를 읽다
KOFIH News
KDRT 의료팀, WHO EMT 인증 획득
대한민국 해외긴급구호대(KDRT, Korea Disaster Relief Team) 의료팀이 세계보건기구(WHO)가 주관하는 긴급의료팀 (EMT, Emergency Medical Team) 인증평가에서 ‘TYPE 1 Fixed’ 등급을 획득하며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역량을 인정받았다. 「해외긴급구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2007년에 설립된 KDRT는 해외재난으로 인한 대규모 피해 발생 시 정부 차원에서 파 견되며 KOFIH와 국립중앙의료원이 KDRT 의료팀의 구성 및 파견을 담당하고 있다.

EMT는 의료전문가를 비롯하여 현장 진료소 운영을 지원하는 물류전문가 등으로 구성돼 재난 현장이나 위기 상황에서 의료지원을 수행하는 팀을 의미하며, KDRT 의료팀이 확보한 등급(TYPE 1 Fixed)은 피해국 도움 없이 29명의 대원이 자 급자족하며, 최소 14일 동안 하루 100명의 외래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팀에게 부여된다.

KDRT 의료팀은 이 번 인증평가를 통해 세계에서 35번째로 WHO 인증을 받은 긴급의료팀이 됐다. 이번 인증 결과는 향후 5년간 유효하다. 한편, WHO는 각국 정부 및 비정부기구 긴급의료팀의 역량에 따라 TYPE 1(Mobile·Fixed)-TYPE 2-TYPE 3(외래-수 술-심화) 및 전문가 그룹(Specialist Cell) 등 5가지 유형으로 나누어 평가·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KOFIH가 개발한 ‘이종욱 서체’ 무료 배포
KOFIH가 ‘KOFIH 이종욱체’(영문명 KOFIH DrLEEJW)를 개발해 공개하였다. 이 서체는 한글과 영문, KS심볼 영역 각 각 Bold와 Light 2종으로 이루어져 있으 며, 특히 한글 서체는 2,350자에 추가자 430자를 더한 완성형 서체이다. KOFIH 이종욱체는 동적인 획을 통해 능 동적이고 적극적 행동을 보여준 이종욱 박사의 품을 드러낸다.

고딕 서체로 직 선의 심플한 획이 사용된 가운데에서 재 단의 로고와 함께 쓰였을 때도 조화로울 수 있도록 자소 곳곳에 포인트로 곡선이 사용되었다. ‘ㄱ, ㄹ, ㅁ’ 꼴은 오른쪽 상 단에 로고의 곡선이 반영되었고 ‘ㅅ, ㅈ, ㅊ’ 꼴은 마치 사람이 걷는 듯한 곡선의 획이 사용되어 활동적 이미지를 엿볼 수 있다. 개발된 서체는 재단 주최 행사의 현수막이나 내부 사이니지, SNS 이미 지 등 각종 온·오프라인 매체에서 활용 된다. 서체는 재단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종욱펠로우십 프로그램 입교식 개최
이종욱펠로우십 프로그램 감염병 대응 전문가과정 제2기 입교식이 지난 6월 27 일에 명지병원에서 개최됐다. 제2기 과 정에는 베트남, 에티오피아, 라오스, 가 나, 우간다, 탄자니아 6개국 의사를 비롯 한 감염병 전문가 20명이 참가했으며, 27 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입교식에는 코로 나19 확진 등을 이유로 입국이 늦어진 연 수생 3명을 제외한 17명과 연수운영위원 및 지도교수와 실무진 등이 참석해 자리 를 빛냈다.

한편 제2기 과정에 참가한 20명은 8월 12 일까지 7주간 운영되는 전문가과정을 통 해 감염병 대응 전략, 감염병 진단 및 테 스트, 코로나19 임상 및 치료, 코로나19 검사와 예방, 확진 후 후유증 등 감염병 대응시스템과 노하우를 전수받으며 의 미있는 시간을 보냈다. 이종욱펠로우십 프로그램은 WHO 제6 대 사무총장을 역임한 故이종욱 박사의 이름을 딴 공적개발원조(ODA)사업으로, 개발도상국 보건의료 인력을 국내에 초 청해 교육하는 연수 프로그램이다.
라오스 국립의과대학병원 운영 위한 세미나 개최
KOFIH와 라오스 보건부가 진행하는 라 오스 국립의과대학병원 운영관리 컨설 팅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6월 8일 인제대 학교가 라오스 현지에서 라오스 국립의 과대학 병원준비위원회와 합동 세미나를 개최했다. 라오스 국립의과대학병원 운 영관리 컨설팅 사업은 라오스 최초의 대 학병원인 국립의과대학병원의 성공적인 개관과 안정적인 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으로, 이날 합동 세미나는 병원 운영 계획 수립지원과 교육병원 역할수행을 위한 의료인력 역량 강화 등 그동안 인 제대가 시행한 컨설팅 결과를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병원준비위원회(PMU)에 서 수립한 액션 플랜을 공유하는 방식으 로 진행했다.

합동 세미나에는 라오스 보 건부 차관, 국립의과대학교 총장 등 라오 스 의료계 주요 인사 및 병원준비위원회 (PMU) 위원들이 참석했다. 한국에서는 KOFIH의 신치범 본부장, 이혜영 라오스 사무소장, 인제대 이병두 의약부총장 등 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