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KOFIH를 읽다
KOFIH News
제14회 이종욱 기념 공공보건상 시상식, 프라킷 바데사토킷 박사 등 공동 수상
올해로 제14회를 맞은 이종욱 기념 공공보건상은 태국의 ‘프라킷 바데사토킷 박사’, 폴란드의 ‘중증 저체온 치료센터’가 공 동 수상했다. 이종욱 기념 공공보건상은 한국인 최초로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을 지낸 고(故) 이종욱 박사 서거 후 그 정신을 기 리고자 2008년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과 WHO가 합의해 제정하고, 공동 운영해오고 있다. 이 상은 매년 5월 제네바에서 개최되는 세계보건총회(WHA)에서 공공보건 분야에서 뛰어난 공헌을 한 개인이나 기관에게 수여된다.

태국의 프라킷 바데사토킷 박사는 태국 담배 규제 분야에서 오랫동안 노력을 기울인 인물로, 태국 내에서는 담배 규제를 법제화하는 성과를 거두었고 동남아시아 담배 규제 연합을 설립하는 등 아세안 국가의 건강 증진에도 앞장서 그 공로가 인정됐다. 폴란드의 중증 저체온 치료센터는 저체온증 환자의 진단과 치료를 위한 시스템을 개발하고 많은 환자를 구하 는 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이 센터는 응급의료팀에 저체온증 의심 환자가 있을 경우 자동으로 치료센터에 연락할 수 있게 제안하는 소프트웨어 등 혁신적 기술을 개발하기도 했다.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김창엽 이사장은 제75회 세계보건총회를 방문해 수상자들에게 상을 수여하며 “두 수상자의 성과 는 생전 WHO 사무총장으로 재직하며 소외된 이들에게 관심을 기울여 온 이종욱 박사의 정신에 부합한다”며 축하 메시 지를 전하고 “이번 수상자들이 거둔 성과가 다른 국가, 다른 지역까지 널리 확대되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가나 볼타·오티주에 신규 보건지소 개소식 개최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이 아프리카 가나 의 볼타·오티주에 신규 보건지소를 건 립하고 지난 4월 개소식을 개최했다. 재단은 2019~2021년의 예산지원을 통해 355만 달러 상당의 예산을 투입해 볼타 주와 오티주에 각 2개소의 신규 보건지 소를 열었다. 보건지소는 진료동과 직원 숙소 등으로 구성되며, 진료동은 분만실 과 입원실(산전·후), 상담실, 접수대. 기록물보관실 등으로 구성돼 운영될 방침 이다.

KOFIH 가나 사무소는 보건지소가 완공되기까지 분기마다 현장실사를 통해 공사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했으며, 지난 4월 주가나 대한민국 대사관, 가나 보건부 장관과 가나 중앙 보건청, 볼타 주 보건청 등이 참석하여 개소식을 가졌다. 가나 보건청 임상의료부국장은 “보 건지소가 필수 보건의료서비스 제공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기대 감을 나타내며, 지역사회 주민들이 주인 의식을 가지고 시설 이용과 유지관리에 기여할 것을 당부했다.
산모와 신생아 건강 증진 기대 캄보디아에 모자병동 개소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이 보건복지부와 공적개발원조(ODA)를 통해 건립 비용을 지원해 캄보디아 바탐방주의 주립병원 에 20병상 규모의 모자병동을 개소했다. 2019년 기준으로 캄보디아는 영아사망 률이 17.6명에 이를 만큼 모자보건 상황 이 열악한 지역이다. 이번에 문을 연 모 자병동은 수술실, 분만실, 신생아 중환 자실 등 최신 모자보건 기반시설을 갖췄 으며 이를 통해 캄보디아 산모와 신생아 의 건강이 한층 증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개소식에는 맘 분헹(H.E. Mam Bunheng) 캄보디아 보건부 장관, 박흥 경 주(駐)캄보디아 대사, 보건복지부 담 당자,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남복현 글 로벌개발협력본부장, 캄보디아 지소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 다. 한편 재단과 보건복지부는 2011년부 터 한국의 모자보건증진 성공사례를 캄 보디아와 공유하고자 모자보건 증진을 위한 다양한 공적개발원조 사업을 추진 하고 있다.
소통하는 재단 국제보건 대학생 대상 특강 열어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이 지난 3월부터 5 월까지 국제보건 관련 학생들을 대상으 로 특강을 개최했다. 가장 먼저 수도권 소재의 보건, 간호, 국제대학·대학원을 대상으로 참여할 학교를 모집했으며 안 산대학교, 중앙대학교, 한세대학교, 차의 과학대학교, 케이씨대학교, 삼육대학교 총 6개 학교가 특강을 신청했다. 특강은 보건의료 개발협력 분야에서 오 랜 경험을 쌓아 온 재단 관리자들이 맡아 진행했고, 재단 사례를 중심으로 국제보건 개발협력에 대해 소개하고 사업 기획 과 모니터링·평가 방법 등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특강이 온라인으로 이뤄 졌음에도 평균 40~50명의 학생들이 참석 했다. 특히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간호학과에서는 200명이 넘게 참여해 높 은 관심을 나타냈다. 참여 학교의 뜨거운 관심 속에 호응을 얻으면서 특강 프로그 램은 2학기에도 더욱 폭넓은 학교를 대상 으로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