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 역사, 군부 독재, 민주화 항쟁, 인구 규모, 뜨거운 교육열까지 한국과 비슷한 나라다. 또한, 미얀마는 국민의 약 90%가 불교 신자일 정도로 불교는 이들의 정신적 근간을 이루고 있다. 영국의 식민 지배를 받았기에 차가 유명하고, 황금의 땅이라고 불릴 정도로 천연자원이 풍부하다.
● 미얀마에서 KOFIH는?「양곤주의 1차 보건의료체계 강화사업」에 앞장서고 있다. 지역사회 기초 보건의료인식 제고와 보건의료 증진에 적극적이다. 보건의료 환경 개선을 위해 시설 개보수와 의료 기자재 지원은 물론 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초 보건인력 교육 및 훈련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동남아시아 한복판에 위치한 나라로 산과 물이 풍부한 나라이다. 긴 내전으로 고통받았지만, 아세안의 물류 허브로 성장하고 있다. 고대 타이족의 한 일파인 라오족의 나라로, 독실한 불교국가이기도 하다. 자연 친화적이며, 역사 문화유산이 잘 보존되어 관광과 문화의 천국으로 떠오르며 매력적인 여행지로 인정받고 있다.
● 라오스에서 KOFIH는?대표적으로 북동부지역에서 「모자보건중심 보건의료체계 강화사업」을 펼치고 있다. 보건의료체계 관리능력 강화에 힘쓰고, 보건시설 장비 및 인력 역량 강화 등 보건의료서비스 질 향상에 나선다. 또한 지역사회 보건의식 제고를 통한 보건의료서비스 접근성을 개선 중이다. 그 외에도 의료기기 관리운영체계 강화사업, 국립의과대학병원 운영관리 컨설팅사업, 감염병 진단 및 검역체계 구축사업을 통해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에 앞장서고 있다.
인도차이나 동쪽 끝에 있는 베트남은 제2차 세계대전 후 프랑스 지배에서 벗어난 후 미국과의 전쟁에서 승리 후 사회주의 국가가 되었다. 커피, 쌀, 후추 수출이 세계 1, 2위를 다투고, 석유를 수출한다. 중국, 일본, 한국과의 교류로 공업 부분이 활발하게 발전하고 있다.
● 베트남에서 KOFIH는?「의료시설 건립운영 유무상 연계사업」으로 닥농성 및 라이짜우성 종합병원의 의료기기 수리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보건인력 및 의료기기 사용자 역량 강화와 의료기기 폐기절차 수립 컨설팅을 지원한다.
한반도의 약 80%의 크기에, 1,000만 명 정도가 살고 있는 캄보디아는 연 7%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젊음의 나라이다. 9세기에서 14세기에 세계문화유산으로도 이름 높은 앙코르와트를 자랑하는 크메르 문명의 중심이기도 하다. 인도의 영향을 수용하며 성장한 나라로 힌두사상에 기반한 종교적 믿음을 바탕으로 한다.
● 캄보디아에서 KOFIH는?「통합 모자보건 증진사업」으로 바탐방, 파일린, 뽀삿 도의 모자보건 서비스 제공과 질 개선에 힘쓴다. 지역주민 인식 개선을 위한 보건 포럼을 개최하는 등 주민 참여 독려에 나서고, 조산사 강사 및 교육생 역량 강화 교육을 통해 정부 관리 능력 강화에 심혈을 기울인다.
7,000여 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필리핀은 지진과 화산, 태풍 피해 등이 잦지만 무려 1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살고 있는 나라다. 아시아에 있지만 대부분 사람이 가톨릭교를 믿는 특이한 문화를 지녔다. 언어도 타갈로그어(필리핀어)와 영어를 같이 쓰고 있다. 과거에 300년 넘게 에스파냐의 지배를 받았고 이후 40년간 미국의 지배를 받았기 때문이다.
● 필리핀에서 KOFIH는?팔라완주 거점병원중심으로 결핵관리 역량강화 사후관리사업을 추진 중이다. 또한, 수도인 마닐라 도시 빈곤 지역과 인근학교를 중심으로 건강 인식·행동 개선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도시 빈곤 지역의 구성원과 지역사회 전반의 건강 증진을 도모하고 있다. 이로써 필리핀 정부 보건분야 정책 이행에 기여하고 있다.